ART & TRAVEL / VOX
Jun 13, 2018

그들이 남긴 족적

1882Ltd.의 엘리미 존슨, 현대 영국 공예에 대해 말하다.

그들이 남긴 족적

5년 전 를 통해 새로운 방식의 시청각 경험을 선사한 글린트 Glint에서 또 한 번의 특별한 음악 전시를 선보인다. 남산 아래 회현동에 마련한 복합문화공간 ‘피크닉 Piknic’의 개관 행사로 5월 26일부터 10월 14일까지 열리는 <류이치 사카모토 특별전 Ryuichi Sakamoto: Life, Life>. 뮤지션이자 아티스트, 사회운동가로서 류이치 사카모토의 세계를 조망하는 세계 최초의 전시다. 40년 전 결성한 전자음악그룹 YMO(Yellow Magic Orchestra)의 성공을 시작으로 남다른 족적을 남긴 그. 이번 전시에서는 백남준과 함께한 의 진귀한 영상들, YCAM에서 작업한 대규모 미디어 설치 등 그가 직접 제작했거나 영향을 주고받은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작품이 소개돼 지금까지 보지 못했던 그의 삶의 궤적을 따라가보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그들이 남긴 족적
LILI REYNAUD-DEWAR, PRODUCTION PHOTOGRAPHS OF BEYOND THE LAND OF MINIMAL POSSESSIONS, 2017, HD COLOR FILM © LILI REYNAUD-DEWAR, RED SHOES | SOME SHOES AND HEAD – GENÈVE.

찰스 부코스키는 이렇게 말했다. “스타일을 갖고 위험한 일을 벌이는 것을 나는 예술이라 칭한다.” 프랑스 작가 릴리 레노-드와 Lili Reynaud-Dewar는 이번 아틀리에 에르메스에서 갖는 국내 첫 개인전 를 통해 텍사스의 마파 Marfa에서 촬영한 호러 영화를 선보인다. 예술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교수(릴리 레노-드와)와 함께 텍사스 사막으로 저명한 예술가와 이론가, 미술사학자 등을 초청해 세미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을 다룬 영상 작업. 예술의 전문화, 이주, 경제 등에 대한 문제를 논의하고 끈질기게 의문을 제기하는 도중 그들은 같은 악몽을 꾸고 있음을 깨닫는데, 밤중에 깨어난 이들은 마치 사악한 기운에 사로잡힌 듯 섬뜩한 춤을 추거나 의식을 행하며 방황한다. 그들은 과연 기묘한 사막에서 무사히 빠져나올 수 있을까? 전시장에서는 영상과 더불어 주요 등장인물의 초상이 담긴 8점의 유리 모뉴먼트, 세 편의 단편 영상 등을 함께 볼 수 있다. 6월 1일부터 7월 29일까지.

EDITOR이다영

20186월호

본 기사를 블로그, 개인 홈페이지 등에 출처를 밝히지 않거나
기사를 재편집하여 올릴경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1

2